태그만 잘 달아도 무조건 성공! 검색 상위 노출 잘 되는 방법

2022. 8. 24. 18:00지식

태그만 잘 달아도 무조건 성공! 검색 상위 노출 잘 되는 방법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태그만 잘 달아도 내 영상의 조회수가 훨씬 높게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튜브 입문자 중 태그에 대해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태그는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작성하는 설명 키워드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영상을 찾고자 할 때 유튜브는 태그의 키워드에 맞게 게시물을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는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 블로그 등 대부분의 SNS에도 있듯이 검색 시 내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내 영상을 시청하게 될까요? 유튜브는 홈 화면에 나오는 영상 및 추천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제 유튜브 채널의 경우 약 70%가 검색을 통해 들어옵니다. 특히 초보 유튜브 채널의 경우,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검색 시 내 영상이 상위 노출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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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 위해서는 제목, 설명과 더불어 같은 키워드의 태그를 제대로 작성해 주셔야만 검색 노출이 되고, 조회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즉, 태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초보 유튜버의 성장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태그는 관련 내용으로 많이 쓰면 쓸수록 좋습니다. 단, 내 영상과 관련 없는 태그, 과다한 태그는 유튜브 정책 위반에 걸릴 수 있으니 태그는 약 20~30개 정도로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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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는 태그와 해시태그, 2가지가 있는데요. 둘의 차이점을 한번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해시태그는 #으로 시작하는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시태그는 설명란에 #과 함께 작성하시면 이렇게 제목 상단에 파란색으로 글자가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시청자가 동일한 해시태그를 공유하는 유사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 조회수 상승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합니다. 해시태그를 작성하실 때 주의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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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해시태그는 글자를 띄어쓰기하면 안 됩니다. 지금 제가 설명 탭에 3번째 해시태그는 ‘배경음악’ 띄우고 ‘추천’이라고 했는데, 지금 여기에 보시면 ‘배경음악’까지만 들어갔죠. 이렇게 띄어쓰기를 하면 해시태그에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해시 태그는 이 설명글의 중간이나 뒷부분에 작성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설명글의 첫 문구는 제목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서 작성하시고, 주요 내용들 위주로 작성을 한 뒤 이 해시태그 부분은 노출에는 덜 중요하기 때문에 하단에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해시태그는 최대 3개까지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여기에서 더 많이 작성하셔도 3개만 추천이 되고, 또 해시 태그의 길이가 길다면 2개까지밖에 추천이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해시태그는 많이 작성하실 필요는 없고, 3개 정도 작성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해시태그와 태그는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검색 시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태그 작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제목과 설명이 나온 키워드를 다시 한번 적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업로드했던 ‘다빈치 리졸브 18’ 영상에서 제목과 설명, 그리고 태그를 어떻게 작성했는지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그는 영상 업로드하실 때 이렇게 하단에 작성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태그는 많이 쓰면 쓸수록 좋은데, 약 20~30개 정도 쓰는 게 적당하다고들 합니다. 태그는 해시태그와 다르게 이렇게 띄어쓰기나 긴 문장 형식의 키워드도 삽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키워드를 작성하시고, 그런 키워드를 조합해서 여러 개의 키워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거죠. 이렇게 태그는 키워드의 조합으로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빈치 리졸브가 핵심 키워드지만 ‘다빈치 리졸브 자막’, ‘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다빈치 리졸브 한국어’ 이런 식으로 다빈치 리졸브와 관련된, 이 영상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특히나 이 태그는 제목과 설명에서 썼던 핵심 단어들을 다시 한번 써 주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제가 ‘다빈치 리졸브 18’ 또는 ‘무료 영상 편집’, ‘다빈치 리졸브 한글 버전’ 이런 식으로 주요 키워드를 썼다면, 이 태그에도 똑같이 작성해 주셔야 검색 시에 상위 노출될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또한 태그는 제목과 설명에 작성한 키워드 조합과 띄어쓰기까지 맞춰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다빈치 리졸브를 띄우지 않고 ‘다빈치리졸브 18’이라고 쓰셨다면 태그에도 똑같이 작성해 주시는 게 상위 노출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태그에는 ‘다빈치 리졸브’라는 핵심 키워드뿐만 아니라 이 영상에서 설명했던 ‘프리미어 프로’라든지 ‘한국어 사용법’ 그리고 ‘입문자용 영상편집’ 이런 것들을 태그에 다 넣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목, 설명, 태그까지 작성을 잘했기 때문에 ‘다빈치 리졸브’라고 검색을 했을 때 내 영상이 상단에 나올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겁니다. 태그를 최대한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튜브 버디’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어요. ‘튜브 버디’를 설치하시면 태그 작성 시에 특정 키워드를 작성하면 추천 키워드를 이렇게 보여줍니다. 무료 버전 같은 경우는 최대 3개까지 보여 주고 있고요. 여기서 내 영상의 내용과 비슷한 키워드가 있다면 이렇게 ‘+’ 버튼을 눌러 주시면 태그가 들어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튜브 버디’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는 연결된 지난 콘텐츠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은 태그 작성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의 영상 업로드를 하더라도 내 영상이 노출되지 않으면 조회수가 절대 오르지 않습니다. 태그에 대해 잘 몰랐다면 앞으로 업로드하는 영상에는 태그를 꼭 넣어서 업로드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보다 조회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거예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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