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5. 16:30ㆍ경제
금융의 정석 유튜버 _ 이하 Q)
마인드셋 출판사 대표 권민창 _ 이하 권민창)
Q) 안녕하세요. 금융의 정석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부가 수익을 늘려줄 권민창 대표님을 모셨습니다.
권민창)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구독자 9,000명을 달성한 ‘권민창의 돈고리즘’ 채널 운영자 권민창입니다. 그리고 자기 계발, 경제·경영 분야의 책을 출판하는 마인드셋 출판사의 대표이기도 하면서, 2022년 화제의 베스트셀러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외에 6권의 책을 집필하기도 한 작가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Q) 대표님은 되게 다양한 업무를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도 하시고, 출판사도 운영하시고, 강의도 하시고. 분야별로 어느 정도 수익이 나오고 있는지 사실 궁금하거든요.
권민창) 전체적으로는 지금 최소 순수익 월 2천만 원 이상. 예전에 인스타그램으로 제가 월 천만 원까지 찍었어요. 인스타그램으로 광고가 많이 들어오는데, 현재 제 인스타그램 계정은 저희 출판사 홍보 창구로 쓰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벌어들이고 있는 광고 수익은 없습니다. 대신 출판사 수익을 최소 2천만 원 이상 얻고 있고, 제 인세도 좀 많이 받고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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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민창) 온라인 카피라이팅 강의로도 돈을 받고 있고, 신문사 기고도 하고 있고.
Q) 수익의 파이프라인이 엄청 많은 형태라고 보면 되겠네요.
권민창) 네. 최소 5개 이상.
Q) 직장인은 인스타를 많이 하잖아요. 인스타그램으로 도대체 돈을 어떻게 버는 건지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권민창) 좋은 질문인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SNS를 하잖아요. 그런데 어떻게 SNS를 돈을 버는 창구로 운영해야 하는지 대부분 모르거든요. 99%는 모르지만 이 영상을 보는 1%는 돈을 벌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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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게 무엇인지 찾아라
권민창) 첫 번째로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게 뭔지 찾아야 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저는 책을 좋아해요. 제가 독서를 좋아하는데 제가 갑자기 카페에 대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만든다고 해요. 이거는 개인적으로 절대 지속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내가 콘텐츠를 계속해서 지속 생산하려면 진짜 좋아하고 잘하는 걸 선택해야 해요. 인스타그램으로 한순간에, 일주일 만에 돈을 벌 수는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콘텐츠가 꾸준히 업로드될 때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걸 찾고 그걸 지속하는 게 첫 번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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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당신이 좋아하는 게 아닌 다른 사람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권민창) 두 번째는 당신이 좋아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라는 거예요. 이게 진짜 핵심인데요. 제가 저희 직원에게 항상 얘기하는 거예요. ‘완벽주의’라는 게 당신이 생각하는 완벽이에요, 아니면 소비자가 생각하는 완벽이에요? 이 질문 많이 하거든요.
대부분 본인이 좋아하는 콘텐츠만 계속 만들어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안에서 많은 사람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예요.
권민창) 저에게 책 소개 의뢰가 들어왔다고 예를 들어 볼게요. 책을 소개해야 하는데, 저 같은 경우 ‘이 책 읽고 너무 좋았어요. 제가 정말 좋았던 책 추천’ 이런 게 아니라 후킹한 문장,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문장을 만들어요. ‘97%는 모르는, 3%만 하는 연봉 1억 만드는 독서법’ 이런 식으로, ‘연봉 1억’ 같이 후킹한 부분을 넣는 거죠.
많이 볼 수밖에 없을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결국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라는 거거든요. 예시는 이미 인스타에 굉장히 많아요. 저는 ‘독보적인 걸 만들려고 하는 시간에 이미 잘 된 것을 모방해서 본인만의 방식으로 바꿔라’ 이런 얘기를 많이 하거든요.
권민창) 유튜브만 봐도 조회수 잘 나온 것들 많잖아요. 좋아요 정말 많이 받은 것도 많잖아요. 그런 것을 보면서 이게 왜 잘됐는지 분석하고, 이걸 어떻게 자신의 방식으로 바꿀지 생각하면서 콘텐츠를 만들면 독보적인 걸 만들려고 했을 때보다 단언컨대 10배 이상 빠르게 훨씬 더 반응이 좋게 올 거예요.
3. 콘텐츠를 예쁘게 만들어라
권민창) 세 번째는 콘텐츠를 예쁘게 만들라는 거예요. 미리캔버스라든가 캔바 같은 서비스가 있어요. 포토샵으로 고퀄은 못 만드는 사람도 그걸로 충분히 잘 만들 수 있거든요. 가독성 좋게. 디자인 툴도 많고 내가 쓰고 싶은 템플릿도 다양하게 고를 수 있어요.
저에게 이 서비스를 써서 만든 콘텐츠가 수익화됐다고 얘기하신 분이 최소 5명 이상이에요. DM 보내신 분만 5명 이상. 그리고 제 친한 동생도 그걸로 ‘인생책장’이라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만들어서 그걸로 지금 월 100 이상 벌고 있어요. 저한테 10만 원 보내주더라고요. 형 덕분에 시작했다면서.
권민창) 그래서 그런 식으로 미리캔버스나 캔바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만들어라. 그렇게 세 가지를 알려드리고 싶어요.
Q) 그런 식으로 본인 이 원하는 걸 계속 올리면 어디에서 제안 같은 게 오는 건가요? 거기서 수익이 나는 건가요?
권민창) 제안 같은 게 올 때도 있고요. 저는 먼저 제안하라는 얘기도 많이 하죠. 사과나무 밑에서 사과가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거랑 내가 나무 위에 올라가 직접 사과를 따 먹는 건 다르잖아요. 첫 번째는 굉장히 오래 걸리겠죠. 두 번째 경우에 맛있는 사과를 더 빨리 먹었단 말이에요.
권민창) 콘텐츠도 마찬가지예요. 한 달 정도 해 보고, 30~40개 정도 콘텐츠를 먼저 배치해 놓은 다음에 제안해라. 카페를 예로 들어 볼게요. 인스타그램에 연남동 카페라고 검색하면 연남동 카페인데, 팔로우가 1,000명도 안 되지만 열심히 하는 카페가 있을 겁니다.
그런 카페에 제안하는 거예요. “난 연남동 카페 소개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인데 당신 가게를 소개하고 싶다. 5개 정도 할 텐데 진짜 열심히 해 볼 자신 있으니 5개에 5만 원 해보고 내가 잘하면 그때부터 가격 올려 달라.” 이런 식으로 제안하는 법을 배우는 거예요.
권민창) 나에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그냥 도와 달라, 나한테 광고 달라고 하는 게 아니에요. 포트폴리오를 쌓아 놓고 이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나는 이 정도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그런데 가격이 합리적이다. 그러니까 맡겨 달라.” 이렇게 제안을 하는 거죠. 그럼 거기서 수익이 발생하는 거예요.
Q) 직장인들 맛있는 거 먹고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람 많잖아요. 맛집 계정 하나 파서 여러 군데 다니면서 먹었던 것을 예쁘게 찍어서 꾸준히 올리다 보면 어느 정도 포트폴리오가 구축되겠네요.
권민창) 그렇죠. 내가 제안을 먼저 할 수도 있고, 제안이 올 수도 있고.
권민창) 여기서 또 하나 꿀팁을 말씀드리자면, 되도록 본인의 동네에 집중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Q) 완전 타겟으로.
권민창) 제가 아는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 뚝섬, 성수만 가는 계정이 있어요. 제가 알기로 팔로우가 한 2.8만 정도 되는데요. 그 사람은 진짜 성수동, 서울숲, 뚝섬 여기만 가요. 여기서 하는 팝업스토어나 맛집에 다 가요. 그러니 이 사람은 성수에서 엄청 유명인이죠. 뚝섬, 서울숲, 성수 맛집은 이 사람이 다 꿰차고 있어요. 당연히 광고 단가가 올라가요. 그런 식으로, 다른 지역 맛집도 좋은데 할 거면 본인 동네를 두고 그렇게 하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Q) 인스타그램 하시는 직장인 분은 진짜 꼭 실천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출판 쪽도 하고 계신다고 하셨는데, 책을 7권 정도 내셨다고 하셨잖아요. 가장 최근에 출판하신 책이 뭔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권민창) 가장 최근에 출판한 책은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라는 책인데요. 이 책에는 ‘화법’, 우리가 사람들과 대화할 때 어떻게 대화를 주도해야 하는지, 어떤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담고 있습니다.
제가 스무 살 때 별명이 ‘홍익인간’이었어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게 아니라, 얼굴 빨개져서. 예전 같았으면 지금도 얼굴 빨개졌을 거예요. 질문하면 제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하지 못하니까.
권민창) 화법이나 대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죠. 말을 조리 있게 하고 싶고, 말을 잘하고 싶으니까. 그래서 화법에 대한 책이나 강의 많이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조리 있게 말하는 법, 사람들이 나에게 집중하게 만드는 법, 사람들한테 신뢰를 주는 법을 깨닫게 됐어요. 그런 인사이트를 그 책에 녹이게 됐던 것 같습니다.
Q) 가장 많이 인기를 끌었던 책은 어떤 책인가요?
권민창) 6번째 책. 제 출판사에서 낸 책인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제목이 다 한 책이죠.
Q) 저도 그 제목 보고 반했죠.
권민창) 그 책은 지금 5만 부 넘게 나갔어요. 6월 초에 5만 부니까 2022년 안에 무난하게 10만 부로 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Q) 인세 엄청나겠네요.
권민창) 인세 달달합니다.
Q)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저는 그 문구를 보고 되게 반했거든요. 복수하고 싶었던 사람이 있었던 모양이에요?
권민창) 예전에 많았죠. 제가 뭔가를 한다고 했을 때 “그게 되겠어? 넌 안 돼. 지금까지도 못 했는데 어떻게 해? 좀 늦었어.” 그런 사람에게 와신상담 같은 느낌으로, ‘내가 한번 보여 주겠다’ 그랬어요. 진짜 웃긴 게, 저는 지금 그 사람들이 생각 안 날 정도로 많이 성장했어요.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권민창) 이렇게 되니까 그 사람들에게 진짜 신경이 안 쓰여요. 결국 내가 잘되면 복수하고 싶었던 사람에게 복수할 여유도 없고 시간도 없어요. 너무 낭비잖아요. 굳이 가서 좋은 차 끌고 가서 명품 들고 ‘너 그때 나 무시했지’ 그렇게 말할 시간조차 없는 거예요. 그 시간에 훨씬 더 좋은 사람 만나서 내 영역을 확장해야 하니까. 진짜 그렇게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 마음에 품고 있는 게, 내가 정말 많이 성장하게 되면 원망의 대상도 이해의 대상이 된다는 거예요. ‘그럴 수도 있지. 그래, 그렇게 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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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군인 그만두고 월 2,000만 원! 출판사 대표의 수익 노하우 (2) 벤치마킹과 꾸준함
이전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직업군인 그만두고 월 2,000만 원! 출판사 대표의 수익 노하우 (1) 인스타그램 활용 금융의 정석 유튜버 _ 이하 Q) 마인드셋 출판사 대표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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