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1. 13:35ㆍ지식
여러분 시간은 금입니다, 포리얼입니다. 매출이 충분하지 않아서 고민인 사업가 분들을 위해서 오늘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매출을 만들기 위해 또는 내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되는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트래픽이고, 둘째는 전환율 인데요. 트래픽은 쉽게 이야기에서 '방문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의 상점에 들어오는 방문자를 늘리는 영역, 이걸 '트래픽의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이렇게 사람들이 내 상점에 들어는 왔습니다. 그런데 구경만 하고 구매를 하지 않아요. 그런 경우에 또 매출이 충분하게 나오지가 않겠죠?
여기서 이렇게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구매를 하냐', '안 하냐'가 '전환의 영역'입니다. 방문자가 고객으로 전환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문제인거죠. 우리가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일즈 퍼널' 이라는 것도 만들고, 상품도 잘 구성을 해 놓고 가격 설정같은 것들도 잘 해서 여러 가지 신경을 써가지고 전환을 높이기 위한 작업들을 하게 됩니다. 이 전환에 대해서는 우리가 한번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고, 오늘 콘텐츠에서는 트래픽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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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상품도 정말 열심히 만들었고, 또 상품을 소개하는 글도 열심히 써놨는데 방문자가 부족해서 고민인 사업가 여러분들, 오늘 이 콘텐츠를 주목해주세요. 제가 4가지 스텝으로 트래픽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좋은 미끼'를 만들어서 '유료 트래픽'을 만드는 것. 우리가 무슨 사업을 하든지 우리 상품을 관심을 가져줄 '잠재고객' 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중고차를 판매한다고 하면 '사회초년생이 생애 첫 차를 구매하려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우리의 잠재고객이 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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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예로 제가 게이밍 의자를 파는 판매자예요. 그러면 게임을 좋아하는 게임 매니아들이나 게임 방송을 하는 사람들 또는 PC방을 차리려는 사람들이 잠재고객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우선적으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반응을 보일만한 잠재고객들이 누군지를 잘 파악한 뒤에 그들이 반응을 보일 만한 그런 미끼를 만드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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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판매라고 예를 들어 볼게요. '중고차구매시, 확인 안 하면 큰일나는 10가지 체크포인트 무료자료' 이런 걸 만드는 겁니다. 또는 '중고차 구매 전 자동차 정비사가 함께 동행하는 중고차 점검 서비스' 이런 거를 무료로 제공을 하면서 잠재고객을 끌어당기는 거죠. 그리고 이렇게 잠재고객들이 혹할만한 제안을 가지고 유료로 광고를 돌리는 거예요. 여기서 유료광고라 하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가 될 수도 있고요. 구글 광고가 될 수도 있고, 네이버 클릭 광고가 될 수도 있는데요.
우선은 우리가 큰 돈을 들이지 않는 선에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를 5천 원에서 만 원 정도를 돌려 보시면서 작게나마 트래픽을 만들어가시는 겁니다. 우선은 이 작업에 숙달이 되면서 좋은 광고 소재도 찾고, 광고를 효율화하는 작업에 익숙해져야 되고요. 잠재고객들이 더 잘 반응하는 미끼들을 잘 찾아서 적은 돈으로 광고를 돌려도 더 많은 잠재고객들이 우리의 미끼를 물 수 있게끔 그렇게 최적화하는 작업들을 거쳐 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이처럼 광고를 먼저 세팅을 해놓고 이 광고를 점점점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우리가 두 번째 스텝을 진행하게 됩니다.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두 번째 스텝은 파트너를 찾는 겁니다. 여기서 온라인 마케팅의 아주 유명한 인플루언서인 러셀 브런슨은 본인이 쓴 '트래픽 시크릿'이라는 책에서 '100명의 드림파트너' 라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우리가 온라인상을 돌아다니면서 이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그런데 우리 상품과 관련이 있는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이 온라인상의 영향력을 가진 100명의 이상적인 파트너들을 리스트업 하는 겁니다.
이들은 인플루언서 일수도 있고요. 블로거잋ㄹ 수도 있고, 네이버 카페 주인, 오픈 채팅방 주인, 유튜버 그 누구든지 상관없습니다. 누가 됐든지 우리의 잠재고객에게 조금 더 수월하게 도달할 수 있는 이상적인 파트너들을 리스트업 한 뒤에 그들에게 제안을 하는 거예요. 우리는 첫 번째 스텝에서 잠재고객들이 반응을 할 만한 미끼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 미끼가 만들어졌으니까, 우리가 수월하게 제안을 할 수가 있는 거예요. 이들한테 이야기하는 겁니다.
"제가 이렇게 여러분의 팬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있는데, 이 자료만 그냥 무료로 소개해주시면 그들 중에서 최종적으로 우리의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나온다면, 제가 수익을 쉐어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제안을 하는 거죠. 아주 쉽게 설명하면 당신은 사람을 가지고 있고, 나는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함께 일하죠. 당신은 사람을 소개해 주고 나는 상품을 팔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수익을 분배합시다. 너무나 쉽죠?
자, 여기 단계까지 구축을 하셨다면 이제 세 번째 스텝은 여러분만의 '유기적인 트래픽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첫 번째 단계에서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요. "저는 무자본으로 창업을 해서 또는 소자본으로 창업을 해서 광고를 돌릴 만한 충분한 돈이 없습니다. 어떻게 하죠?" 라고 할 수 있겠죠. 여러분이 만약에 돈을 투자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겁니다. 그 노력과 시간이라 함은 여러분이 블로그에 글을 쓰고 유튜브에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고 인스타그램에 잠재고객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서 올리는 등의 콘텐츠를 발행을 하면서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그 트래픽을 유기적으로 데리고 오는 거죠.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볼 만한 콘텐츠로 올리고, 게이밍 의자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볼 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려서 우리 잠재고객들의 끌어당기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이야기를 드리고 싶은데요. 이 단계는 정말 여러분들이 지속적으로 끈기를 가지고 해야 되는 영역입니다. "유튜브 영상 10개 올렸습니다, 블로그에 글 10개나 썼어요! 아, 수고했다" 이게 아니라, 여러분들이 지속적으로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이것을 계속 해 나가야 됩니다. 여러분이 사업을 하는 내내 이것을 계속하면서 유기적인 트래픽을 모으고 굳이 우리가 돈을 쓰면서 광고비를 태우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트래픽을 끌고 들어올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놓는다면, 여러분들이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줄이면서도 많은 고객들을 계속해서 끌어당길 수가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저 역시도 그렇게 사업을 하고 있죠. 유튜브에 영상들이 이렇게 한 번씩 올라오고 인스타그램에 카드뉴스를 지속적으로 올리고 또 블로그에 글을 간헐적으로 올림으로써 유기적인 트랙들이 다 들어와서 저의 모든 사업을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굳이 네이버 광고나 구글 광고에 큰 돈을 쓰지 않아도 계속해서 매출이 나오는 이유죠. 그래서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꾸준히 해야 됩니다. 꾸준히 하세요.
자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네 번째 스텝입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이 사업을 준비하는 단계였다면 이렇게 3가지 스텝을 밟았다면 이제 매출이 작게나마 일어날 것이고요. 여러분들이 이미 사업을 하고 있었다면 매출이 이제 늘어났을 것입니다. 이렇게 매출이 증가하거나 매출이 생성된 이 매출을 가지고, 다시 첫 번째 스텝부터 돌리는 거예요. 재투자를 하는 겁니다. 더 좋은 미끼를 만들고요. 광고 소재도 더 탄탄하게 만들고, 더 좋은 파트너를 찾고, 더 내 트래픽을 많이 끌 수 있도록 조금 더 견고하게 작업을 하는 거예요.
이 첫째, 둘째, 셋째 스텝을 한 사이클로 봐서 싸이클을 몇 바퀴 계속 돌리는 겁니다. 이런 행동이 여러분의 온라인 비즈니스의 매출을 정말 폭발시키는 어떤 발전기가 될 겁니다. 저를 믿고 한번 해 보세요. 오늘 콘텐츠에서는 트래픽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제가 트래픽 만큼 중요한 게 또 전환이라고 했습니다. 사실 트래픽보다는 전환이 훨씬 더 중요할 수도 있어요. 솔직히 말하면 저는 트래픽보다는 전환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단 한명의 트래픽을 끌고 오더라도 우리가 전환을 100% 시킬 수 있다면 매출은 발생하겠죠. 마치 원샷 원킬인 엄청난 영업성과를 올리는 영업사원처럼 말이죠.
우리가 막 돈을 들여서 방문자는 크게 늘었는데, 정작 들어왔다가 구경만 하고 구매는 하나도 안 하고 나가 버리면 사실 말짱 도루묵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 설명드린 이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과 더불어서 전환율을 폭발적으로 늘리고 사업을 지금보다 몇 배 이상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0 부터 10 까지 모든 방법을 담아서 제가 이번에 출간한 책, '비즈니스 스테로이드'를 썼습니다.
지금 이 책이 경영/경제 베스트 20위까지 올랐는데요. 여러분이 정말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이런 방법론을 모르고 여러분들의 매출을 늘린다?' 정말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트래픽, 전환율 이 두 가지의 고민이 있다면 꼭 비즈니스 스테로이드를 들어보시기 바라고요. 지금 당장 '트래픽이 부족해서 너무나 고민이다' 라고 하신다면 오늘 콘텐츠를 다시 복습해 보시면서 이 4가지 스텝을 실행해서 적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 포리얼의 이용허락을 받아 유텍스트 YouText가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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